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ssues when install MySQL in Window

JavaScript

by Martin52 2019. 11. 5. 00:37

본문

SQL 이란?

- Structured Query Language 로 구조화된 Query 언어를 말한다.


Query 란?

-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코드 내에서 질문을 하는 것이다.

 

SQL은 코드에서 구조화된(정의된) 문장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어 낼 수 있는 언어이다.

 

memory 안에서 데이터를 저장해 두면 memory가 작동을 멈추게 되면 데이터가 사라진다. 이 때문에 fs 모듈을 이용해 파일에 저장하고 받아올 수도 있지만 항상 모든 데이터를 가져와 직접 필터링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Database를 이용하면 SQL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 특정 데이터만을 가져올 수가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Data를 Database 안에 저장하고 SQL을 이용해 원하는 특정 값만 가져오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SQL을 이용해 Database를 만들면 상대적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보증할 수 있고, 보수에 용이하다.)

SQL을 이용한 Database들로는 Oracle, MySQL, MS-SQL Server, DB2, Sybase, SQLite, Derby 등이 있다. 그 중에서 이번에는 MySQL을 설치하면서 겪은 이슈들을 기록해 본다. 아래의 링크에서 파일을 받으면 된다.
 https://dev.mysql.com/doc/refman/8.0/en/windows-installation.html
설치 시 다양한 이슈들이 생긴다.

우선 설치를 진행하는 도중 부분적으로 설치가 Failed되는 이슈가 있었다. MySQL에 내장된 Products들을 설치시 부분적으로 Failed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MySQL 내에 설치하는 순서에 따라 먼저 설치되어야 될 항목이 안되어 있으면 실패가 뜨는 경우였다. 이는 간단하게 다시 Execute을 해주면 되었다. 
 두번째 이슈는 Products를 모두 install하고 Initializing을 하는 도중에 이슈가 생겼다. 문제는 외국프로그램이라 그런지 한국어인식에 문제가 있는 것이였다. 컴퓨터 이름, 파일 설치 경로의 한국어들을 바꿔주니 이 부분은 해결이 되었다.
 이 과정을 완료하면 MySQL을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해졌다. 터미널과 연결해서 사용을 하고 싶었어서 진행을 하다보니 한가지 이슈가 또 발생했었다.
 터미널 관련 이슈는 Path 설정과 관련된 이슈였다. 터미널에서 MySQL을 실행할 때 Command를 못찾는 이슈였다. 이것은 제어판-시스템-고급컴퓨터설정-고급- 환경변수에서 Path설정을 하면된다. 환경변수를 들어가면 시스템 변수가 있는데 이 부분을 누르고 편집을 누르면 여러 Path들이 나온다. 이곳에 MySQL이 설치된 폴더를 넣어주면 된다. MySQL의 Bin 폴더가 있는 루트를 잡아주면된다. 내 경우는 C:\Program Files\MySQL\MySQL Server 8.0\bin 이 곳이였다. 윈도우10이전 버전의 경우 앞,뒤로 세미콜론을 붙여줘야 실행이 된다는 이슈도 있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윈도우에서는 MySQL을 실행할 때 winpty mysql -u root -p 이런식으로 실행이 된다.

mysql에 들어갔을 때는 끝에 ;를 넣어주고 끝내줘야 명령이 실행된다.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ject Type To Korean  (0) 2019.12.12
Postman? Postman~!  (0) 2019.11.05
React, Front-end Library(3)  (0) 2019.11.05
React, Front-end Library(1)  (0) 2019.10.29
Browser, Server, API, HTTP, Ajax  (0) 2019.10.2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