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ython & Ruby - 설치 및 실행

카테고리 없음

by Martin52 2020. 1. 10. 20:27

본문

https://opentutorials.org/course/1750

 

Python & Ruby - 생활코딩

수업의 특징 본 수업은 Python(파이썬)과 Ruby(루비), Ruby와 Python을 동시에 배우는 수업입니다. 저는 이것을 병렬학습이라고 부릅니다. 이를 통해서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관통하는 보편적인 원리를 파악하고, 각 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드러내고 싶습니다. 두 개의 언어를 각각 배우는 것보다 빠르게 익힐 수 있다는 것은 덤으로 따라오는 효과입니다.   수업의 대상 본 수업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기능을 익히는 수업입니다. 수준은 초심자도

opentutorials.org

생활코딩을 통해서 파이썬과 루비에 대해 배운 것을 정리해 본다.

파이썬과 루비는 프로그래밍에서 많이 사용하는 강력한 언어들이다. 파이썬은 귀도 반 로섬이, 루비는 유키히로 마츠모토가 만든 언어로, 파이썬과 루비는 객체지향적 언어이다. 이 때문에 생활코딩에서도 각각 다른 언어임에도 불구하고 같이 공부를 하여 빠른 시간에 두가지를 습득하기 좋기에 같이 진행하는 면도 있다고 본다. 두가지의 차이점은 파이썬은 정형화 된 서식(들여쓰기)를 요구하지만, 루비는 서식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다고 한다. 전세계적으로는 파이썬이 보다 인기가 있고 많이 사용하지만 2004년 말에 Ruby on Rails가 나오면서 루비도 큰 주목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각각은 밑의 링크를 통해서 설치를 할 수가 있다. (윈도우 기준)

https://www.python.org/downloads/windows/

 

Python Releases for Windows

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www.python.org

https://www.ruby-lang.org/ko/

 

루비 : 개발자의 단짝 친구

루비 2.7.0-preview2 릴리스를 알리게 되어 기쁩니다. 자세히 읽기 작성자: naruse (2019-10-22) 루비스트 여러분께, 자세히 읽기 작성자: Fukuoka Ruby (2019-10-16) 루비 2.4.9가 릴리스되었습니다. 자세히 읽기 작성자: usa (2019-10-02) WEBrick의 Digest 인증 모듈에서 정규 표현식 서비스 거부 취약점이 발견되었습니다. 공격자는 이를 악용해 WEBrick 서비스에 대해 서비스 거부 공격을

www.ruby-lang.org

각각을 설치한 후(환경변수 설정을 진행한 후에) cmd (윈도우 터미널)을 이용해서 실행을 할 수가 있다.

파이썬의 경우 cmd에서 python을, 루비의 경우 cmd에서 irb를 치면 실행을 할 수 있다.

cmd에서 python이라고 치면 파이썬이 실행이 된다. 
루비의 경우 cmd에서 irb를 치게 되면 루비를 실행할 수 있다. (irb는 interactive ruby shell의 약자라고 한다.)

파일형식을 실행시킬 때에는 cmd 창에서 파이썬은 python ~경로/파일명 을, 루비는 ruby ~경로/파일명 을 입력하면 실행이 된다. 

앞으로 파이썬과 루비에 대해 배우면서 계속적으로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다.